검색
학부/대학원
학부/대학원 > 학부 > 생활복지학과
생활복지학과
생활복지학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생활복지학은 인간의 삶의 질과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오늘날의 가정과 사회에 요구되고 있는제반 과제 및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교육분야
생활복지학과의 교육분야는 가족 및 노인복지, 주거 실내디자인학, 소비자학, 아동학의 전공분야 및 사회복지학, 생활디자인학, 소비자학의 연계전공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부목표
가족 및 노인복지
가족학은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관계에 초점을 두는 미시적 관점과 가족을 사회제도로 인식하는 거시적 관점을 갖는 학문이며 다양한 가족현상과 문제에 대한 체계적 연구와 교육 상담을 통하여 가족과 노인의 복지 및 가족생활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가족 관련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거 실내디자인학
주거 실내디자인학은, 인간을 위한 생활환경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 및 디자인된 환경에서 생활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제반 문제들에 대하여 과학적이며 창의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학
소비자학은 소비자의 복지 향상과 건전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하여 필요한 제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합리적인 소비자 의사결정과 소비자 능력의 향상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소비자관련 분야의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동학
아동의 발달과정과 부모자녀관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의 문제행동 및 상담에 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하며,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탐구를 통해 아동발달과 아동복지 향상에 기여하는 교육(보육) 및 상담분야의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