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학부/대학원
학부/대학원 > 학부 > 행정학과
행정학과
행정학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행정학과 소개

행정학과에서는 급속히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모든 부분 특히 정부기관, 공기업 등을 비롯한 공공부문에 미래 조망적 관리인을 양성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관리능력을 교수하고 있으며, 세계화ㆍ지방화ㆍ정보화 시대를 대비하여 창의적 기획ㆍ관리능력, 합리적 문제해결능력, 따뜻한 인화능력, 능동적 변화 대응능력, 건실한 업무수행능력 등을 갖춘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행정학이란
행정학은 정부나 공공기관의 살림살이를 일차적인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정부나 공공기관이 살림을 살아나가기 위해서는 조직이 있어야 하고, 그 속에서 일하는 직원이 있어야 하며, 살림살이에 필요한 돈이 있어야 하고, 살림을 올바르게 꾸려가는 지혜와 기술이 필요하다.


행정학의 분야
행정학은 정부가 사회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는 학문이므로 폭넓은 지식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행정학의 교과과정은 행정학은 물론 정치학, 법학, 경제학, 회계학 등 주요 사회과학분야를 두루 망라하고 있다. 따라서 행정학과의 교과과정을 전공하면 각종의 국가고시나 자격시험에 유리하여 사회진출에 용이하다.

행정학과 내 활동
최고의 교수님과 최고를 향해 노력하는 학생들
안동대학 행정학과는 전국 최고의 교수님과 항상 최고를 향해 열심히 노력하는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다. 교수님들은 각기 자기의 전공분야에서 눈부신 학술활동을 하고 계실 뿐만 아니라, 행정고시나 7, 9급 공무원 등 각종의 국가고시에 직접 출제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리고 쉬우면서도 학문적 깊이를 가지고 있는 강의를 통해 행정학과의 학생들을 지도하고 계신다. 여기에 학생들은 안동대학교 입학성적에서도 최고를 자랑할 분만 아니라, 그에 자만하지 않고 전국 최고를 향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그러한 자세가 취업 후 직장에서도 우수한 인재로 인정받게 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이러한 양질의 교수와 학생들로 구성된 안동대학교 행정학과는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괄목할만한 취업 실적
안동대학교 행정학과의 취업실적은 지방대학이라는 불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대학교수, 고급공무원, 방송국 PD 및 신문기자, 법원 및 검찰공무원, 각종 공기업체, 일반 공무원 등으로 진출하는 훌륭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실적은 행정학과의 자랑인 교수와 학생들의 단결된 노력과 성실한 면학분위기의 결과로 생각된다.

고시반 운영
행정학과 학생들 중에서 각종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고시반을 운영하고 있다. 고시반 학생들은 엄격한 선발과정을 거쳐 선발되며, 고시반에는 쾌적하고 안락한 시설과 각종의 고시정보지가 비치되어 있다. 고시반 학생들은 독자적으로 스터디그룹(study group)을 만들어 공동으로 학습할 뿐만 아니라, 방학 중에는 시험과 관련된 과목의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집중적인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공무원대비 모의고사 실시
행정학과 학생들은 주로 공무원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많으므로 전학생들을 대상으로 모의고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모의고사는 행정고등고시 및 7ㆍ9급 공무원 시험과 같은 조건하에서 실시하며 그 결과는 본인들에게 통보하여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게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