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학부/대학원
학부/대학원 > 학부 > 경영회계학부 회계세무전공
경영회계학부 회계세무전공
회계학전공 홈페이지 바로가기

회계학전공 소개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에 즈음하여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능력을 제고시키는데 필요한 회계정보의 처리와 해석에 탁월한 능력을 갖춘 회계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해 회계와 정보처리에 관한 이론과 실무에 대하여 다양하고 광범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회계학이란
회계는 기업을 포함한 경제실체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시스템입니다. 모든 경제실체들은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을 통해 최대의 효익을 얻고자 합니다. 회계정보는 모든 조직(기업 및 비영리조직)의 합리적인 경영과 사회적인 관점에서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며, 회계학은 이러한 회계정보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산출ㆍ해석하고, 합리적 의사결정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경제적 정보의 측정 및 보고와 관련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 입니다.


교육목표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국제사회의 경제환경하에서 기업을 비롯한 경제조직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은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으며, 이러한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회계정보의 측정과 보고 및 관리 기능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또한 회계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전문회계인의 양성을 시급히 요구되고 있으며, 회계는 기업의 언어라고 할 정도로 기업 이해관계자로서의 현대인에게는 회계의 이해가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안동대학교 회계학과는 회계실무자 및 회계관련 연구 분야에 종사할 회계전문가 양성이 위한 회계이론 및 현장 실무ㆍ사례중심의 회계 전문교육, 회계실무자 및 회계관련 연구분야에 종사할 인력양성에 필요한 회계 윤리교육, 회계 이외의 사회과학 및 기타 분야 인력 양성을 위한 회계 지원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화프로그램
학과에서는 재학생들의 자기개발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학습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고시인 공인회계사 및 세무사 준비생들을 위한 스터디그룹 운영, 장학금 지급 및 학습지원을 하고 있으며, 매년 공인회계사, 세무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회계학 분야 자격증
  • 공인회계사(CPA), 세무사 : 회계학 분야의 최고 권위있는 자격증
  • 시행사별 회계관련 자격증
시행기관 자격증
삼일회계법인 재경관리사, 회계관리
한국세무사회 전산회계, 전산세무회계, 세무회계, 기업회계
상공회의소 전산회계운용사
한국CFO협회 기업자금관리사, IFRS관리사